즐겨찾기+ 최종편집:2016-09-07 오전 08:57:5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설

수렵정책, 근본적 개선 있어야!


안영준 기자 / ayj1400@hanmail.net입력 : 2013년 11월 06일
↑↑ 경주경찰서 중앙파출소장 경감 박종목
ⓒ CBN 뉴스
[안영준 기자]= 최근 수렵장의 총기 사고로 인하여 성주와 청송에서 각각 1명씩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있었고, 과거에도 매년 한 두건씩의 사고가 이어져 왔다. 수렵장의 총기사고는 1차적으로 엽사들의 부주의가 가장 큰 원인이겠지만 과연 엽사들만의 책임인지 이제는 한번쯤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의 수렵인구는 3만여 명이 조금 넘고 환경부에서는 매년 11. 1 부터 이듬해 2월 말까지 4개월간 전국 시군 별로 희망지와 야생조수 서식밀도 조사를 통해 수렵장을 개장하고 있다.

그런데 이 수렵기간과 장소 설정에서 우리는 커다란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과거에는 11월이면 농촌지역의 추수가 거의 마무리 될 시기였지만 근래 들어서는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11월 중순은 넘어야 추수가 마무리 된다. 11월 1일부터 수렵장이 개장되면 엽사들은 들판과 야산에서 농민들과 마주칠 수 밖에 없고 그만큼 사고의 확률은 높아진다.

매년 수렵총기로 인한 사고가 대부분 11월 초에 발생하는 것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는데도 당국에서는 타성에 젖어 수렵장 개장 연기를 검토하지 않는다.

장소적으로도 과거 도별 순환 수렵장에서 2000년부터 시군별 수렵장으로 변경되었는데 각 지자체에서 업무의 번거로움 등으로 인해 수렵장 설정을 기피하는 경우가 많고 금년에도 경북 3군데를 비롯하여 전국적으로 22개 시군만 수렵장을 개장하였다.

애초 권역별로 묶어 일정기간마다 순환하겠다던 약속은 지켜지지 않았고 협소한 수렵장에 많은 엽사들이 밀집되어 사고의 위험성은 더 높아지는 것이다.

겨울스포츠인 수렵은 야생조수 서식밀도를 조절하여 농작물을 보호하고 농촌지역 경제에 커다란 도움이 되며 수렵인들의 적절한 취미활동을 보장하는 등 순기능이 많다.

인류와 함께 발전하여 온 수렵이 선순환 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는 수렵기간의 단축, 수렵장 확장의 제도화 등을 통해 안정적인 수렵정책 기반을 조성하고, 수렵인들도 포획물에 대한 욕심을 버리고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준수할 때 우리나라의 수렵환경은 더 안전해지고 더 발전할 것이다.

앞으로는 더 이상 수렵사고가 없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경주경찰서 중앙파출소장 경감 박 종 목

안영준 기자 / ayj1400@hanmail.net입력 : 2013년 11월 06일
- Copyrights ⓒCBN뉴스 - 성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