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16-09-07 오전 08:57:5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공연/전시

성주군, 미리보는 "2016 성주생명문화축제"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2월 29일
↑↑ 태봉안 행렬
ⓒ CBN 뉴스
[이재영 기자]= '2016 성주생명문화축제' 오는 5월 14일(토/예정) 경복궁과 광화문 일대에서 진행되는 세종대왕자 태봉안 출정행사를 시작으로 5월 19일(목)부터 22일(일)까지 4일간 성주 성밖숲과 성주전통시장 일원에서 성대하게 개최된다.

작년 축제는 그 동안 취약했던 생명문화 콘텐츠를 충실히 보강하고 세계로 도약하는 글로벌 문화축제로 거듭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평가된다.

이에 더하여 올해 축제는 지난해의 성과를 더욱 보강하여 명실상부하게 글로벌 축제로서의 기반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

이번 축제의 내용은 전체적으로 생명문화와 성주참외라는 2가지 축에서 구성된다. 먼저 생명문화의 축은 전세계 유일의 생․활․사 문화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생명문화축제라는 성주만의 문화적 가치를 제고하며, 성주참외는 지역의 대표적 특산물인 세계적인 명물 성주참외를 내용으로 하여 다양한 체험과 참여 프로그램이 구성되며, 이들을 보강하고 풍부하게 하는 특별 이벤트 행사를 준비 중이다.

그리하여 축제를 방문하는 관람객뿐아니라 전 국민들에게 성주가 생명문화의 고장이라는 점을 부각시키고 더불어 성주참외의 명성을 확인하는 계기를 줄 것으로도 기대된다.

올해의 축제는 세종대왕자태실을 세계 유네스코 문화재로 등재하기 위한 전초 작업으로서 매우 의미있는 행사가 될 수 있으며, 성주를 세계적인 생명문화의 성지로 자리매김하는 계기를 마련하여 성주 주민들의 문화적 자긍심과 더불어 성주 문화관광의 다양한 콘텐츠를 풍부하게 만드는 등 그 성과와 의미를 한껏 높여줄 것이다.

올해 축제의 특징은 성밖숲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숲 자체가 가지는 힐링과 휴식의 분위기를 강화할 것이다. 따라서 이번 축제의 주제 슬로건이 “왕버들의 이야기 - 2016 성주생명문화축제”라고 정해진 것이다.

숲 속 산책길에는 곳곳에 버스킹 스팟을 마련하여 산책길 라이브 공연이 숲 전체를 아늑하고 편안한 힐링의 공간으로 채워줄 것이다.

일반적으로 번잡한 거리에서 펼쳐지는 버스킹 라이브 공연과는 달리 편안하고 감미로운 음악을 연주하는 숲 속 길 버스킹은 이번 축제의 두드러진 특색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축제의 또하나의 특징은 축제 주제관이 이전과는 달리 개방형으로 조성된다는 점이다.

과거 대형 텐트를 설치하여 주제관을 운영함으로써 숲을 배경으로 한 축제장의 전체적인 경관이 답답하고 폐쇄적이었던 점을 돌이켜 보면 이번 축제는 주제관이 개방형으로 구성됨으로써 축제장 전체의 경관이 시원스럽게 개선될 것이다.

숲으로 상징되는 녹색 경관이야말로 생명문화라는 축제의 기본 컨셉에 어울린다는 점을 생각할 때 이번 축제는 보다 녹색 경관을 부각시키는 방향으로 축제장이 구성될 것이다.

그리고 이번 축제에서 강조되어야 할 내용은 축제장의 활용 범위가 확장되었다는 점이다. 축제장과 전통시장이 이천변을 통하여 연결됨으로써 축제의 신명이 전통시장으로 확산된다는 점이다.

지난 해 말 오랜 군민들의 숙원사업인 성주전통시장이 시설현대화사업을 통하여 웅장한 모던형으로 산뜻하게 단장하고 상설공연무대가 마련됨으로써 전통시장과 축제를 연계하여 다양한 행사가 가능해졌다.

퍼레이드 행사 뿐만 아니라 일상적으로도 축제장과 시장을 연결하는 트램기차를 운행하여 더욱 풍성한 축제를 만들 수 있게 되었으며, 축제를 통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한다는 실질적인 축제성과를 위한 효과가 두드러질 것으로 기대된다.

세계적인 명물 성주참외 관련 행사로는 축제장의 중심 공간에서 참외를 상징하는 대형 설치물을 조성하여 관람객들이 구경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그리하여 예년보다 더 다양하고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성주를 찾는 관람객들이 멋지고 신나는 추억을 남기고 갈 수 있는 내실있는 축제의 경험장이 될 것이다.

김항곤 성주군수는 "축제추진위원장(도일회 성주문화원장)을 중심으로 군민이 하나되어 애정과 관심으로 적극 참여하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줄 것을 당부하고, 군에서도 성주생명문화축제가 전국 최고의 축제, 세계에서 우뚝서는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지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오는 5월 14일(토) 경복궁에서 열리는 세종대왕자태 출정의식에 많이 참여해주고 5월 19일(목)부터 22일(일)까지 열리는 2016 성주생명문화축제에 전국 각지에서 많은 분들이 찾아오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2월 29일
- Copyrights ⓒCBN뉴스 - 성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