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16-09-07 오전 08:57:5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일반

성주군, 사드 여파로 서부지역도 생계 위협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8월 12일
↑↑ 대가천계곡
ⓒ CBN뉴스 - 성주
[이재영 기자]= 성주 청정 대가천. 포천계곡이 있는 서부지역은 매년 여름이면 연간 20만명 이상의 가족단위 피서객들이 즐기는 관광 명소이다.

피서지 주변의 주민들은 펜션, 민박, 식당, 매점운영으로 벌어들이는 여름 한철 수익으로 고향을 지키면서 살아가는 곳이다. 

그 동안 군에서는 수상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아라월드를 유치하고 금수문화공원 야영장을 조성하고 수세식 화장실과 취사장 등 다양한 편의 시설을 증설했다. 

또한, 펜션, 캠핑카 등 숙박시설은 전년대비 14개소 증가하고(63개소→77개소) 다양한 물놀이 시설을 갖추고 여름이 되기만을 기다리고 있었다. 올해는 더위가 일찍 오고 늦게까지 지속된다는 일기 예보에 상인들은 내심 기대하고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지난달 13일 국방부의 사드 성주 배치 공식발표 이후 피서객이 전년대비 약 40%(96→52천명)로 급감하고 평일에는 20% 수준에도 못미처 수익도 전년대비 30%에 머물고 있어 주민들은 근심에 빠졌다. 사드 문제가 장기화 된다면 폐업 등 극단적인 선택을 해야 될 지도 모르겠다는 반응이다.

금년에 개장한 금수문화공원야영장도 분위기는 마찬가지다. 주말에는 캠핑면(전체면수 73면) 이용이 90%이상인데 반해 평일에는 5면 미만으로 저조하여 운영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그나마 수상레포츠 이용시설인 아라월드 이용객은 80천명으로 전년도(56천명) 보다 24천여 명이 증가하여 여름철 휴양명소로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이는 레저스포츠 이용인구 증가와 청소년‧대학생 집중 마케팅에 따른 결과이다.

성주 사드 배치 결정 한 달이 지나가면서 성주읍 소재지뿐만 아니라 피서객이 절반으로 줄어든 서부지역(수륜·가천·금수면)의 음식점, 민박업소, 매점, 특산물 판매 수익의 급감으로 생계를 위협하고 있다. 주민들은 사드 문제가 하루 빨리 해결되어 일상으로 돌아가 안정을 찾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8월 12일
- Copyrights ⓒCBN뉴스 - 성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